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서학 개미의 고민?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

by 헤비드래곤 2023. 12. 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비드래곤입니다. 

오늘은 해외 주식 양도 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를 포함해 여러 분들이 해외 주식에 많이 투자하고 계신데요. 돈을 많이 벌면 기쁘지만 해외 주식에는 수익에 대해 생각보다 큰 세금이 붙습니다. 따라서 신고 방법 및 관련 규정을 알아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한 번 알아볼까요.

(주식 양도세 관련 세금에 대해 실제 세율과 세부 법령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세 전략을 짜실 때는 개인적으로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국내 주식과 달리) 해외 주식에 대해서 1년간(1/1 ~ 12/31) 실현한 이익에 대해 매기는 세금입니다. 기본 공제액은 250만원이며 이를 차감한 이익분에 대해 22%(지방세 포함)의 세금이 부과 됩니다. 

 

대상자

국내에 5년이상 거주 또는 거소를 둔 거주자

 

신고 기간

매년 1/1 ~ 12/31 까지 매도한 내역에 대해 그 다음해 신고 기간인 5/1~5/31에 신고해야 합니다.

미신고시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 가산세 :  신고불성실가산세(적게 신고할 경우 10%, 신고하지 않을 경우 20%), 납부불성실가산세(연 10.95%)

 

신고 방법

국세청 직접 방문, 우편, 홈택스(국세청 홈페이지)의 방법 등이 있습니다. 

또한 키움 증권 등 5개사에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 이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대행 서비스를 사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국세청 발행 해외주식과 세금 자료 발췌(2022)

 

국세청 홈택스 양도소득세 신고 예시
해외주식 용도세 신고대행 서비스 안내(삼성증권)

환차익

이익의 계산시 달러와 같은 외국환 기준이 아닌 국내 원화를 기준으로 계산하게 되는데 실제 이익에 환차익까지 반영되므로 외국환 기준 손해여도 환차익으로 인해 이익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절세전략

손실을 보고 있는 해외 주식을 함께 매도하여 수익과 상계 처리.

    (단, 결제일 기준이므로 12/31 이전에 결제 되도록 해야 가능)

손실을 보고 있는 국내 주식을 함께 매도하여 수익과 상계 처리.

    (단, 대주주, 비상장, 장외거래 처럼 과세되는 주식에 한함) 

증여를 통한 절세 전략도 가능합니다. 배우자에게 증여하면 10년간 6억까지 세금이 공제됩니다. 또한 증여세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증여 받은 주식을 1년내에 매도하면 취득가 기준이 증여받은 금액이 아닌 원래의 최초 취득가 기준이 되도록 법이 개정될 예정입니다.

(2025년 1월 1일부로 적용 예상됩니다. 따라서 실제 매도 시점에 법령을 재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해외 주식의 배당 소득에 대해서도 세금이 부과됩니다. 배당소득의 세율은 15%입니다. 또한 2,000만원을 넘으면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해당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