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헤비드래곤입니다.
예상 보다 SRT 정차역 추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2탄을 준비했습니다.
일단 2022년 6월 지방 선거에서의 성남시장과 용인시장 당선인의 공약을 비교해 보겠습니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편찬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선인 선거공약 모음집을 참조하였습니다.)
지난 공약 확인
성남시장님과 용인사장님의 선거 공약집에서 SRT역 신설과 관련한 직접적인 표현은 성남시장 당선자의 공약2 파트3에 있습니다.(SRT 오리.동천역 신설) 용인 시장님 공약에는 SRT 관련 직접적인 표현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경기도지사 공약에 'SRT 경기북부 연장' 표현이 있으나 용인, 성남과 관련된 SRT정차역 신설 공약은 아닌 걸로 보입니다.
사실 용인시 입장에서는 동천역과 구성역이 용인에 속하므로 어느 쪽으로 신설이 되든 어느 정도 나쁘지 않은 결과가 될 수 있어 보입니다. 다만 현재 추진 중인 용인 플래폼 시티 사업과 시너지 측면에서 구성역 신설 쪽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공약 추진 의지는 어느 정도로 볼 수있을까요?
추진 의지 점검
일단 용인시의 최근 보도 자료를 보면 구성역과 직접 연결된다고 보는 GTX용인역에 SRT정차를 위해 국토교통부·국가철도공단에 요청 중이라고 합니다. 자료 상으로 용인시는 GTX용인역에 SRT 정차가 가능하도록 추진하는데 적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성남시의 공식 보도 자료는 2021년 4월 1일 자에서 SRT 구미동 역사 신설 관련 내용이 있으나 일단 최근의 공식 보도 자료는 찾지 못하였습니다.
저는 어느 쪽을 편드려는 의도는 없으며 단지 상황을 공유할 뿐임을 알려 드립니다. SRT 정차역 신설과 관련된 이번 글과 지난 번 글을 참고하셔서 여러 분들께서 직접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확실한 것은 2023년 4월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이 사안은 각 후보들의 공약에 반영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야기가 나오게 될 것이며 어떤 식으로든 결론이 날 것으로 보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11.19 - [재테크/부동산] - SRT 정차역 추가 이슈
SRT 정차역 추가 이슈
안녕하세요. 헤비드래곤입니다. 오늘은 SRT 정차역 추가와 관련된 이슈를 다뤄보겠습니다. 현재 SRT는 용인과 분당을 중심으로 봤을 때 가까운 역이 수서와 동탄에 있습니다. 문제는 두 역 모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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